이념의 산물인 19세기 프랑스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 프랑스낭만주의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상징성과 박물관으로서 내부 장식이나 전시 작품들의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여전히 센 강변의 명소로 남아있다.
■아랍 세계 연구소
파리에 있는 아랍 세계 연구소(Institut du Monde Arabe)은 프랑스와 아랍의 여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특성으로 한다. 이러한 특성에 의한 원형, 장방형, 입방체, 원통형 등의 기본적인 형태에 의한 작품 표현 방식은 미니멀리즘이 왜 ‘Primary Art’로 불리는가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 된다. 이는 비재현적 예술을 지향하는 모더니즘 회화의 이상과 맞물려 조형 요소의 순수성을 추구하며, 순수성에 대한 집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프랑스의 라블레와 몽테뉴, 롱사르, 스페인의 세르반테스, 영국의 세익스피어와 스펜서, 베이컨 등이 업적을 남겼다.
(3)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브뢰이유에 의하면 "동물의 옆구리에 창을 던지는 장면은 사냥인 들을 위한 주술적 의미가 있을 것이며, 대개 먹을 수 있
작품들을 실어보았다.
[1] 영상이란 무엇인가?
1) 미디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언어, 영상
맥루한은 미디어는 바로 메시지라고 주장한다. 이 명제는 맥루한의 근본에 일관되어 있으며, 특히 인류 문명의 역사의 발전과정을 여기에 근거해서 설명한다. 그는 메시지란 어디까지나 매체를 통해
Ⅱ. 본론
1. 현대미술의 개념
1) 현대미술의 의의
한마디로 현대미술이라고 하지만 그 개념은 실제로 매우 막연하다. 무엇을 두고 현대미술이라고 하느냐 하였을 때 우선 떠오르는 것이 근대미술이다. 그리고 이 두 용어를 따로따로 확연하게 구분 짓기는 힘들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II. 부르크하르트에 의한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 정립
1. 근대적 개념으로서의 르네상스
부르크하르트가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에 대해 끼친 영향에 대해 독일 역사학자 카를 브란디(Karl Brandi)는 『세계사 입문(Propyläen Weltgeschichte)』에서 "르네상스에 대한 우리의 관념은 야콥 부르크하